본문 바로가기

News & Info/Health

아픈 목구멍 완화하는 6가지 비법

침을 삼킬 때마다 목안이 까끌까끌해 불편하거나 이물감 때문에 침을 삼키기 어려울 때가 있다. 기침을 할 때마다 느껴지는 통증이 고통을 주기도 한다.

이럴 때 집에서 민간요법을 쓰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일시적으로 문제를 감춰줄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하지만 미국 켄터키대학교 외과전문의 브렛 커머 박사는 미국 건강지 프리벤션을 통해 통증이 심할 때는 이 같은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해볼 수는 있다. 따뜻한 차를 마신다거나 기침을 멎게 하는 약을 먹으면 극도의 통증만큼은 가라앉힐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은 방법이 목구멍에서 느껴지는 통증을 완화한다.

소금물 가글링= 소금물은 음식의 산성기를 제거해 목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목구멍 표면에 생긴 감염증이나 과민증을 가라앉히는데도 도움이 된다. 가정의학과 미아 핀겔스톤 박사는 목이 아플 때 따뜻한 물 500㎖에 소금 2분의 1 티스푼을 용해시켜 1~2시간에 한 번씩 가글하면 개선 효과가 있다고 조언했다.

차가운 음료= 목안이 부었을 때는 차가운 음료가 효과를 발휘한다. 처음 몇 모금은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발목이 삐어 부었을 때 얼음찜질을 해주듯 목구멍이 부었을 때도 차가운 음료를 마시면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다. 찬 온도가 목구멍을 마비시키고 염증을 가라앉히기 때문에 통증이 줄어든다.

산성 음식은 멀리= 위산 역류는 목구멍 통증을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다. 대체로 산성 음식이 위산 역류를 유발할 때 목구멍 통증이 더욱 나빠지거나 장기화된다. 따라서 목이 아플 때는 탄산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다. 튀긴 음식과 오렌지, 레몬과 같은 감귤류 과일 역시 먹지 않는 편이 유리하다. 잠들기 직전 먹는 음식도 음식이 역류하는 원인이 되므로 침대에 눕기 최소 한 시간 전에는 식사를 하지 않아야 한다.

강황 끓인 차= 카레 향신료인 강황은 건강상 이점이 많다. 철분, 비타민 A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심혈관계 건강을 지키고, 암과 뇌 질환 예방, 피부 건강 개선 효과 등이 있다. 또 강황에 든 성분은 항염증제로 기능해 목에 생긴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일으킨다. 강황을 끓여 차로 마시거나 소금물처럼 가글하면 된다.

약물 복용= 음식물 역류가 목구멍 통증의 주요 원인이라면 제산제 복용이 도움이 된다. 제산제는 위속 산을 중화해 역류를 막는 역할을 한다. 목구멍이 부었을 때는 소염제와 진통제가 개선 효과를 준다.

휴식 후에도 안 좋으면...= 아플 때는 휴식이 기본이다. 피로는 면역시스템 기능을 약화시켜 치유를 지연시킨다.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일찍 잠자리에 들도록 노력해야 하는 이유다. 하지만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도 목구멍 통증이 48시간 이상 지속될 때는 연쇄상구균과 같은 박테리아 감염이 원인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럴 때는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고 그래도 변화가 없을 때는 병원 검사를 받는다.



[출처 : http://www.kormedi.com/news/article/1222149_289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