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ice

지하철 ‘5분 재개표제’ 이용시 주의할 점 3가지

5분 재개표 제도’란, 승객이 이용 방향 착오 등의 이유로 최초 개표 후 5분 이내 동일한 역에서 동일한 카드로 다시 개표하는 경우 1회에 한하여 해당 승차권의 기본운임 부과 또는 횟수 차감을 면제하는 제도입니다.


승차 방향을 착각한 승객들을 위한 좋은 제도이지만, 이용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이용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여기서 알려드리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잘 기억해서 해당되는 역에서 잘 이용하셨으면 합니다.



1 일회용 교통카드는 ‘5분 재개표 제도’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1회용 교통카드의 경우 한 번 승차를 하면, 승차한 그 상태로 카드 정보가 저장되어 바뀌지 않습니다. 따라서 1회용 교통카드를 이용할 때는 역무원 호출 버튼을 누르거나 역무실에 전화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2 환승역에서 다른 호선으로의 환승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사당역 2호선과 4호선, 신도림역 1호선과 2호선은 다른 역으로 구분됩니다. 따라서 사당역 2호선 게이트에서 승하차를 한 후 4호선 게이트로 승차를 시도한다면, 그 경우에는 요금이 한 번 더 차감됩니다.



3 반드시 동일역에서만 가능합니다
사당역에서 강남역을 가려고 2호선 방배방향 열차를 승차하였다가 서초역쯤에서 잘못 탔다는 사실을 인지한 경우 서초역에서 하차 후 다시 반대편으로 승차한다면 요금이 한 번 더 차감됩니다. 서초역과 사당역은 다른 역이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동일역’이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말아주세요.


방향을 착각했을 때, 5분 이내에 화장실을 이용할 때, 혹은 5분 이내에 잠깐 지인을 만나러 나가야 할 때 등 다양한 경우에 이 제도를 잘 활용할 수 있을 텐데요. 위에 말씀드린 세 가지 주의사항만 잘 기억한다면, 좀 더 편리하고 신속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답니다.




[출처 :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1189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