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ademy I/Windows

[Windows10]데스크탑 화면 분할 기능 소개

- 작업보기 단축키 : 윈도우키 + Tap

- 새 데스크톱 생성 : win + Ctrl + d

- 다른 데스크톱 화면이동 : win + Ctrl + 방향키

- 실행중인 데스크톱 화면 삭제 : win + Ctrl + F4





작업 표시줄을 살펴보시면 윈도우10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하얀 아이콘의 검색 기능과 화면 분할 기능이 있습니다. 두번째에 있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현재 실행되고 있는 윈도우 창이 화면에 모두 표시됩니다. 이 기능은 한 눈에 어떤 창들이 실행되고 내용을 보여주고 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상태에서 새로운 화면을 추가하는 방법은 우측 하단에 있는 새 데스크탑을 눌러줍니다.





기본적으로 추가 버튼을 누를 때 마다 빈 화면의(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의 내용은 동일) 데스크탑이 하단 목록에 추가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바탕화면과 데스크탑을 그대로 복제하여 새 데스크탑을 만들어 작업 창이 많을 경우, 이를 분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작업 창을 옮기는 방법은 옮기려는 창을 꾹 누르신 상태에서, 창을 이동시킬 새 데스크톱까지 드래그 앤 드롭(창을 선택하기 위해 마우스를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위치까지 끌고 가는 방법)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각각의 넓은 화면이나 또는 작업 창 자체가 많아서 정리하거나 나누고 싶은 경우에 이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제든지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각 데스크탑에서 실행되고 있는 창 확인하거나 전환이 가능합니다.

단축키는 윈도우 키 + Tap 키를 함께 조작하셔서 열어주실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윈도우7 운영체제의 경우에는 3D 슬라이드 쇼처럼 확인이 가능하니 한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