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ademy I/Windows

[Windows10]맥에서 Windows 10 원격 데스크톱 접속하는 방법

Windows 10 Pro 에디션에서는 공식적으로 원격 데스크톱 서버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indows 10 Home 에디션은 공식적으로 원격 데스크톱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RDP Wrapper를 사용해 원격 데스크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머신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활성화했다면, 이제 다른 컴퓨터에서 해당 컴퓨로 원격 접속하는 게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맥에서 Microsoft의 공식 클라이언트 Microsoft Remote Desktop을 사용해 윈도우 머신에 접속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앱스토어에서 Microsoft Remote Desktop 설치

맥에서 윈도우의 원격 데스크톱에 접속하려면 먼저 앱스토어에서 Microsoft Remote Desktop을 설치해야합니다. 다음 페이지로 이동해서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앱스토어에서 Microsoft Remote Desktop을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응용 프로그램 디렉터리에서 Microsoft Remote Desktop을 찾을 수 있습니다. 더블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에서 Microsoft Remote Desktop을 찾을 수 있습니다

Microsoft Remote Desktop이 실행되었습니다.

Microsoft Remote Desktop 실행 화면

윈도우 머신의 이름이나 IP 확인하는 방법

윈도우 머신에 접속하려면 먼저 윈도우 머신에서 디바이스 이름이나 IP를 확인해야합니다. 윈도우에서 Windows + S를 입력하고 PC 정보를 검색해서 실행하면, 디바이스 이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 정보에서 디바이스 이름(PC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 주소는 터미널에서 ipconfig 명령어를 실행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선 연결은 ‘이더넷 어댑터 Ethernet’, 무선 연결은 ’무선 LAN 어댑터 Wi-Fi’의 IPv4 확인합니다.

ipconfig에서 현재 PC의 IP를 확인합니다

원격 데스크톱에 접속할 때 앞서 확인한 PC 이름(디바이스 이름)과 IP 주소 둘 중 어느 것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홈 네트워크에서 윈도우의 IP를 확인하는 더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Microsoft Remote Desktop에 윈도우 머신 등록하기

여기서는 홈 네트워크의 맥에서 윈도우로 접속하는 간단한 시나리오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윈도우 머신에는 원격 데스크톱 서버가 활성화되어있습니다. 다른 네트워크에서 원격 데스크톱으로 접속하는 것도 가능합니다만, 공유기 설정 등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맥에서 Windows 10 원격 데스크톱에 접속하는 시나리오

먼저 맥에서 Microsoft Remote Desktop를 실행하고 접속하고자 하는 윈도우 머신을 등록해야합니다. 생성(+) 버튼을 클릭하고 Add PC를 선택합니다.

Add PC 메뉴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머신을 등록하기 위한 폼이 나타납니다. 필수적으로 아래 내용을 작성합니다.

  • PC name: 윈도우 머신에 접속하기 위한 IP 혹은 호스트네임
  • User account: 윈도우 머신의 계정 및 로그인 정보
  • Friedndly name: 머신 이름.

PC 이름은 윈도우 머신의 IP나 호스트네임을 입력해야합니다. 홈 네트워크의 경우 윈도우 머신의 이름이나 개인 네트워크의 IP(주로 192나 10으로 시작합니다)를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확인한 윈도우 머신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원격 데스크톱으로 접속할 머신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User account의 경우 Ask when required를 선택하면 접속을 할 때마다 물어봅니다. 셀렉트 박스를 클릭하고 Add user account를 선택하면 미리 윈도우 로그인 용 계정을 셋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연동 계정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메일 형식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그 외의 값은 기본 값을 사용하겠습니다. 팝업 창 오른쪽 아래의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머신이 추가되었습니다

예시에서는 my-hp-windows 머신이 등록되었습니다. 더블 클릭하면 머신에 접속합니다. 계정을 미리 등록하지 않았다면 윈도우 계정 정보를 물어봅니다. 윈도우 계정의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마이크로소프트 연동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 이메일 형식의 Usernam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팝업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다음으로 인증서 경고가 나타납니다.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으면 원격 데스크톱에서는 기본적으로 Self-signed 인증서를 사용합니다. 이는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할 때는 큰 문제가되지 않습니다.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경고 팝업이 나타납니다

인증서 경고가 나왔으면 사실 상 네트워크 연결까지는 잘 성공했다는 의미입니다. 잠시 기다리면 윈도우 화면이 나타납니다.

원격 데스크톱에 접속하였습니다

화면 사이즈를 창 크기에 맞게 조정하기

연결된 화면을 자세히 보면 화면이 너무 커서 잘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 크기 조정을 위해 Windows 메뉴의 Fit to Windows(Control + Command + S)를 선택해줍니다.

Fit to Window를 선택합니다

창에 맞춰서 윈도우 화면의 크기가 조정됩니다. 이제 윈도우 전체 화면이 창에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 사이즈에 맞춰 원격 데스크톱의 화면 사이즈가 자동으로 변경 됩니다

원격 데스크톱의 크기를 창 사이즈에 맞춰서 너무 작은 경우 전체 화면(Control + Command + F)을 사용하거나 윈도우 쪽 디스플레이 설정을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맥에서 윈도우 머신을 사용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맥에서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에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LainyZine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에 따른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by LainyZine.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6 August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