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ice

해외직구 '첫 경험자'를 위한 꿀팁

#준비하기

해외직구를 처음 해보거나 대행업체를 통해서만 해왔던 초보자들은 몇가지 준비사항이 필요합니다. 첫째로 해외 쇼핑몰에서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가 있어야 하고요. 해외 쇼핑몰 아이디 등록을 위한 이메일주소(해외 직구 전용)도 필요하죠. 또 장기적인 쇼핑을 위해서는 적립금 챙길 수 있는 캐시백 사이트 가입하는 것도 해야합니다. 또 그 적립금을 통장으로 받을 수 있는 페이팔에 가입하는 일도 필수 코스죠.

① 신용카드·체크카드 준비
소비자들이 기존에 갖고 있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VISA나 Master로고가 있으면 해외 쇼핑몰에서 결제할 수 있습니다.(American Express나 Discover도 가능해요) 다만 체크카드는 신용없이 현금으로 결제하는 것이니 은행계좌 잔고가 여유 있게 있어야 해요. 만약 주문한 후 주문을 취소하면 승인이 15일 이상 늦게 처리되어 주문금액만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하죠.

② 이메일주소 만들기
해외 쇼핑몰에서는 이메일 주소를 아이디로 사용해요. 네이버 등 국내 이메일 주소는 해외 쇼핑몰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구글의 지메일 계정을 만들어서 해외 직구 전용 이메일로 사용하면 편해요.

③ 캐시백사이트 가입
캐시백(cash back)은 소비자들이 해외쇼핑몰에서 구입한 금액의 2~5%를 적립금으로 돌려받는 것이에요. 한푼이라도 아끼려고 하는 직구이니만큼 캐시백도 중요하죠. 대표적인 해외 캐시백사이트는 미스터리베이츠(www.mrrebates.com)와 이베이츠(www.ebates.com)가 있어요. 캐시백사이트에 적립된 금액은 수표나 페이팔로 받을 수 있죠. 캐시백사이트에 적립하려면 반드시 먼저 캐시백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후에 해외 쇼핑몰에 들어가야만 적립이 되요.

④ 페이팔 가입
페이팔은 글로벌 경매사이트인 이베이(ebay)에서 만든 결제시스템인데요. 페이팔에 가입하여 계정을 만들면 신용카드번호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페이팔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결제가 가능해요. 캐시백 사이트에 있는 적립금을 페이팔 계정으로 받을 수도 있고요. 받은 적립금은 해외 쇼핑몰 결제시 사용하거나 한국의 은행 계좌로 이체할 수도 있어요.



#쇼핑몰 선택하기

① 회원가입하고 계정만들기

해외 쇼핑몰에 접속하려면 먼저 회원가입을 하고 계정을 만들어야 해요. 유명한 해외 쇼핑몰로는 아마존(www.amazon.com), 이베이(www.ebay.com), 월마트(www.walmart.com), 6PM(www.6pm.com), 샵밥(www.shopbop.com), 아이허브(www.iherb.com), 드럭스토어(www.drugstore.com) 등이 있죠.

② 주의 사항
해외직구 쇼핑몰을 검색해서 가격 수준이나 평판을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게 좋아요. 특히 해외 직구 사이트는 물품 판매가에 부가가치세(VAT), 증치세, 소비세(consumption tax), 매상세(sales tax)와 같은 소비세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아요. 우선 해외직구 사이트 운영자에게 해외에서 구매하는 것임을 밝히면서 부가가치세(VAT)와 같은 소비세를 공제한 금액으로 판매할 수 있는지 물어봐야 해요. 또 원산지증명서(또는 신고서)를 발행해 줄 수 있는지 물어봐야 하고요.


한미FTA협정에서는 과세가격 미화 1000달러 이하 물품에 대해 원산지증명서 제출이 면제되요. 한EU FTA에서는 물품가격 미화 1,000달러 이하의 개인간 물품만 원산지증명서 제출이 면제되니, EU지역에서 오는 해외직구물품은 모두 원산지증명서가 필요해요. 이왕이면 이 두 가지를 모두 해주는 해외 직구 사이트가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죠.


[출처 : http://www.bizwatch.co.kr/pages/view.php?uid=26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