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Info/Financial Info

공모주 투자하기 전 알아야 할 것은?

공모주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모주 투자 일정부터 확인하고 어느 공모주에 투자할지를 정해야 한다. 청약 및 상장일정은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그 다음은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고 자신이 투자하려는 공모주 투자설명서를 꼼꼼하게 읽어야 한다.


공모주 투자설명서에서 꼭 읽어야 할 내용은 △ 핵심투자위험 △ 수요예측참여내역 △ 의무보유확약신청내역 △ PER(주가수익비율) △ PBR(주가순자산비율) △ 유통가능 주식 수 △ 회사가 기업공개를 하는 이유 △ 회사가 하고 있는 사업 △ 회사의 재무 상태 및 경영실적 등이다.


이런 사항들을 읽고 투자할 만한 회사인지 아닌지 판단한다. 투자할 회사를 정했으면 청약 신청을 한다. 청약일로부터 2일 후에 증거금에서 배정받은 주식 구매대금과 수수료를 뺀 금액이 투자자에게 환불된다. 


주식이 상장되면 공모주 투자자는 자신이 배정받은 주식을 팔아 이익을 챙겨가게 된다. 상당히 탄탄하고 전망이 좋은 회사는 주식을 오래 보유해도 주가가 올라갈 수 있다. 회사의 가치를 냉정히 판단해 회사 주식을 오래 갖고 있을지, 아니면 처분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공모주 투자를 하기 위해 공모주펀드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공모주펀드는 평상시에는 단기채권에 투자하다 공모주 상장이 있을 때 초과수익을 노리는 상품이다.



[출처 : http://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576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