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ademy I/IT

[AI 바둑]내 컴에서 인공지능 GPU 버전을 쓸 수 있을까?

요즘 인공지능들은 그래픽카드의 GPU를 활용함으로써 더 좋은 기력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내 컴퓨터가 각 인공지능의 GPU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잘 알 수가 없습니다.

오늘은 GPU-Z라는 프로그램으로 내 컴퓨터의 OS 버전과 GPU 지원여부 등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아래 링크에서 GPU-Z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여기 첨부파일로도 오늘 기준으로 최신버전인 2.14.0 버전을 첨부하였습니다.

https://www.techpowerup.com/download/techpowerup-gpu-z/

첨부파일
GPU-Z.2.14.0.exe
 파일 다운로드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중간 오른쪽에 보면 몇 비트의 윈도우를 쓰고 있는지 알 수 있고, 아래쪽으로는 OpenCL 과 CUDA 지원여부가 체크되어 있습니다.

우선 윈도우가 64비트인지 32비트인지 확인합니다.

그 다음은 아래에서 OpenCL, CUDA 지원여부를 확인하는데 아무데도 체크가 안되어 있으면 GPU모드를 전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GPU버전을 사용할 수 없으니 CPU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OpenCL에 체크가 있다면 글씨 위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그림과 같이 풍선도움말이 뜨는데 거기에서 OpenCL의 버전을 확인합니다.

버전 1.1 이상이면 릴라제로와 릴라의 GPU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UDA에 체크가 없거나 마우스를 올려서 풍선도움말에서 버전을 확인했을 때 3.5 미만인 경우는 AQ의 GPU버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AQ-mini를 사용해야 합니다.

정리해 보면...

① CUDA 3.5 이상 + OpenCL 1.1 이상 → 릴라제로, 릴라, AQ 모두 GPU 버전을 사용할 수 있음

② CUDA 없거나 3.5 미만 + OpenCL 1.1 이상 → 릴라제로, 릴라의 GPU 버전을 사용할 수 있음(AQ 제외)

③ 나머지 경우는 GPU 버전을 사용할 수 없음

앞으로 인공지능 통합설치 프로그램을 배포해 드릴 예정인데,

위에서 테스트한 결과를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어떤 버전을 설치해야 하는지 선택하시는 데 중요하니까요...^^

오늘은 여기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