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ademy I/IT

[AI 바둑]사활문제 풀이는 GoGrinder가 진리

소개드릴 프로그램은 GoGrinder 입니다.(바둑을 갈아버린다는 뜻? 워메 무시라~ㅋ)

자바 기반으로 만들어졌고요... 최신버전은 1.14 입니다.(더이상 업데이트는 없는듯요)

사활문제를 푸는 데는 현존 최고의 도구인 것 같습니다. → 끝.판.왕!!


첨부파일
GoGrinder-1.14a-pack.exe
 파일 다운로드

① 우선 위에 첨부해 드리는 설치파일을 실행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요.(버전 1.14a)

② GoGrinder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원하는 사활문제를 선택하시고 OK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프로그램 실행 화면을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기경중묘에서 첫 번째 문제가 표시된 화면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좋은 점은 SGF에 저장된 그대로 보여주는게 아니라 돌 색깔이나 귀, 변의 위치 등을 랜덤하게 바꿔서 보여줍니다.

즉, 좌상귀에 나와 있는 문제가 우하귀, 우상귀, 좌하귀 어디에도 표시될 수 있고 반전되거나 회전되어서 보이기 때문에 이론상 하나의 문제로 16가지의 다른 모양이 나올 수 있다는겁니다...(요거 좋은 아이디어인듯)

풀다 틀리면 Restart 버튼을 눌러서 처음부터 다시 풀면 되고요...

저처럼 초보자들은 도저히 모르겠다~ 요럴 때 있습니다.

그럴때는 오른쪽에 Navigate Solution 버튼을 눌러봅니다...

그럼 연두색 점이 나타나는데요, 이 점이 안내하는 대로 따라가 보시면 됩니다.

오른쪽에 몇 문제 중에서 몇 개나 맞췄는지 성적도 나오는데요,

단번에 맞춘 문제만 맞춘 것으로 계산됩니다...^^

제가 함께 올려드리는 문제는 기초사활, 걸작힐기, 관자보, 기경중묘, 기수묘수집, 사카다 주옥힐기, 세고에 묘수근, 세고에 사활사전, 수근대사전, 오청원 수석불로, 오청원 자강불식, 천룡도 등입니다.

혹시 다른 문제들을 SGF 파일로 가지고 계시면 problems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

문제를 고르시는건 맨 왼쪽 아이콘(돋보기)을 누르시면 아래 화면처럼 선택창이 뜹니다...

뭐 이정도 설명드렸으면 대충 까이꺼 이것저것 눌러가면서 쓰실 수 있으실거라 생각됩니다.

다같이 열공해서 기력향상 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참고★

① 공식 홈페이지 주소(최종버전 1.14)

http://gogrinder.sourceforge.net/

②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쓰시는 분은 앱(1,200원)도 나와 있네요. 저는 아이폰이라 써본 적 없음. 구글플레이 주소는 아래에...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grinder&hl=ko




[출처 :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onsiksnz&logNo=221323658354&categoryNo=3&parentCategoryNo=0&viewDate=&currentPage=2&postListTopCurrentPage=&from=post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