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Info/Info

매월 나가는 도시가스 요금 ‘가스앱’으로 절약해요

‘공과금 납부’, 어렵진 않지만 은근 신경 쓰이고 번거로운 일 중 하나다. 자동이체를 신청한 뒤 출금 여부만 확인할 수도 있지만, 계절에 영향을 크게 받는 전기세와 가스비 같은 경우 신경 써서 고지서를 살펴보게 된다. 하지만 매번 고지서를 챙기는 것도 일인 데다, 긴 기간 동안의 요금 추이를 살피려면 몇 달치 고지서를 꺼내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서울도시가스에서 서비스 중인 ‘가스앱’에선 월별, 연간 사용량과 청구금액 조회부터 요금 납부와 방문 예약, 자가 검침, 할인 혜택까지 도시가스 관련 서비스 일체를 보다 빠르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1. 가스앱 다운로드 후 도시가스 등록


가스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도시가스 등록부터 해야 한다. 모바일에서 ‘가스앱’을 검색해 다운받은 뒤 실행하면 약관 동의와 본인인증을 거쳐 도시가스 등록 버튼이 나온다. 등록 버튼을 누른 뒤 서울과 인천 중 해당지역을 선택한다. 본인 인증과 일치하는 계약 정보가 있을 시, 계약 번호 선택 및 등록 완료 창이 뜬다. 관련 정보가 없다면, 청구서 정보 또는 사용 계약 번호 등록 창이 뜨는데 정보를 입력한 뒤 승인요청을 누르면 된다. 이후 등록 완료 페이지가 나오면 바로 ‘가스앱’ 이용이 가능하다. 앱 등록 시 가스 청구서는 자동으로 모바일 청구서 이용으로 변경된다.




2. 요금 정보를 그래프로 한 눈에


요금 조회와 납부를 위해 이용하는 사람이 많은 만큼, 가스앱 첫 화면엔 최근 3개월의 가스 요금 그래프가 표시된다. 그래프를 클릭하면 청구요금 조회 페이지로 연결돼 월별/연간요금 추이를 그래프와 표로 볼 수 있다. 가스 사용 및 요금 관련 상세내역도 확인할 수 있으며, 요금납부 및 자동이체 신청과 해지도 가능하다.




3. 이사나 점검이 필요할 때도 앱에서 쉽게 예약


이사로 가스레인지를 분리 혹은 연결해야 할 때, 안전 점검을 받고 싶을 때 등 직원 방문이 필요한 업무는 ‘방문서비스 탭’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방문서비스 예약 창에 들어가 방문 유형을 선택하고, 원하는 날짜와 시간, 요청 사항을 입력한 뒤 예약 버튼을 누른다. 이후 고객센터에서 확인 안내 전화 후 서비스 담당자를 지정해주면 예약이 완료된다. 예약 내역은 앱에서 확인 가능하며, 예약 상태가 확정으로 바뀌기 전까지는 일정 변경 및 취소가 가능하지만, 예약 확정으로 상태가 바뀐 뒤엔 콜센터와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취소할 수 있다.




4. 사용자가 직접 찍어 등록한다! 자가검침 신청도 가능


검침원 방문이 불편하거나 기타 사유로 직접 검침을 원할 경우엔 자가검침을 신청하면 된다. 안내 사항을 확인하고 신청 버튼만 누르면 바로 이용이 가능하며, 매월 검침 입력 기간에 ‘자가검침 입력’ 메뉴를 통해 스마트폰 카메라로 계량기를 찍어 지침을 등록하면 된다. 검침 입력기간은 거주 주소지에 따라 상이하며, 3개월 연속 미등록 시 자가 검침 신청이 자동 해지되어 방문 검침으로 전환된다.


자가검침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실시간 요금’ 메뉴에서 계량기를 촬영, 등록하거나 직접 지침을 적어 넣으면 현재 사용 요금을 확인할 수 있다.




5. 캐시 적립으로 가스비 할인


가스앱에서 제공하는 캐시를 적립해 가스비 할인이나 현금 환급을 받을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경우 가스앱과 연동되는 ‘가스락’ 앱을 다운받으면 잠금 해제 등을 통해 캐시를 적립할 수 있다. 가스앱에서는 현재 프로모션을 통한 적립만 가능한데, 모바일 청구서 50캐시, 자동이체 200캐시 등 모두 가스앱 사용 관련 항목이라 어렵지 않게 캐시를 모을 수 있다. 자동이체와 마케팅 동의 캐시는 1회 지급이며, 모바일 청구서와 자가 검침, 챗봇 퀴즈 캐시는 매월 1회 지급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가스앱에선 한국전력 계약자 정보를 입력해 전기 요금 조회도 가능하며, 가스 냄새 및 굴착 공사 신고, 챗봇을 통한 실시간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지난 2월부턴 업데이트를 통해 가스 정보부터 지역과 생활, 요리 정보를 모은 콘텐츠 ‘라이프&’ 제공을 시작했으며, 서비스 지역을 확장해 서울뿐 아니라 인천도시가스 사용자도 이용이 가능해졌다.




가스앱에서 제공하는 캐시 적립, 상담 챗봇 서비스와 생활 정보 콘텐츠.

      



출처 :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1273849?utm_medium=email&utm_source=npcrm&utm_campaign=mediahub&utm_content=npcrm_content&utm_term=npcrm_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