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Info/Camera

값비싼 카메라 렌즈를 보호하기 위한 렌즈 필터 고르기

사진가들에게서 열띤 대화를 유도하는 방법은 많다. 예를 들어 니콘 대 캐논 이야기를 끄집어내거나, 센서 크기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면 된다. 모든 렌즈에 보호용 필터를 사용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특히 세 번째 예로 든 이야기는 숙련된 사진가나 초보자에게나 모두 흥미로운 주제다. 필터를 사용한다면 어떤 필터를 사용해야 할까? 다양한 가격대에서 적당한 옵션들을 찾을 수 있다.
 
먼저 필터의 종류다. 보통 보호, 편광, 그리고 ND 필터의 세 가지 종류 중에서 고려하면 된다. 보호 필터 중에서는 클리어, UV, 스카이라이트, 그리고 헤이즈 필터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각각 간략히 살펴보자.
 
UV - 일반적으로 희미한 노란 색조를 띄지만 거의 투명에 가깝다. 과거 UV 필터는 대기 중의 자외 복사선으로 인한 악영향으로부터 이미지를 보호하는 데 일조했다. 오늘날 렌즈에 적용되는 첨단 코팅 기술의 발전 덕분에 UV 필터는 저고도에서의 화질에는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다만 높은 고도에서는 인지할 정도의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현재 UV 필터의 주 용도는 렌즈 자체를 보호하는 데 있다.
 
스카이라이트- 엷은 분홍색을 띄는 이 필터는 파란 하늘 아래에서 촬영할 때 사진에 희미하게 도는 푸른 색조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일부 사진가들이 풍경 사진에서 이 필터를 사용한다. 다만 피부 톤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인물 사진에는 권장하지 않는다.
 
헤이즈- 본질적으로UV 필터와 같고 이름만 다를 뿐이다.
 
위의 필터들은 필름 카메라 시절 널리 사용된 렌즈 필터들이다. 그러나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는 지금은 약한 자외선 효과 정도는 카메라의 화이트 밸런스 설정으로 보정이 가능하다. 따라서 UV/스카이라이트 필터의 경우 얼마간 필터링 효과가 있다고 해도 주로 보호용 필터로 사용된다.
 
렌즈 보호가 목적이라면 고품질의 다중 코팅 유리 필터를 권장한다. 대부분의 야외 조명 조건에서는 UV나 스카이라이트 필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보호용 필터
B&H Photo에서 검색란에 “protection filter”라고 입력하고 검색하면 수백 개의 결과가 나오는데 그 중에서 몇 가지를 추리자면 다음과 같다.
 
티펜(Tiffen) 52mm UV 보호 필터(5.2달러) – 이 필터는 자외선을 흡수하여 주광의 푸른 색조를 줄여주며 일반적인 보호 필터 역할도 한다.
 
호야(Hoya) 58mm EVO 클리어 보호 필터(57달러) – 보호를 위한 투명 필터로, 얇은 두께와 튼튼한 알루미늄 필터 링이 특징이다. 표면 반사 방지 코팅 처리가 되어 있다.
 
헬리오팬(Heliopan) 72mm 보호 필터(780달러) – 보호용 투명 필터인 SH-PMC는 16개 층으로 구성된 다중 코팅, 황동 링 구조, 그리고 고품질의 쇼트(Schott) 유리가 특징이다.
 
세 가지 필터 각각 크기와 품질도 다르지만 가격 차이도 상당하다. 일반적으로 렌즈 보호가 유일한 목적이라면 UV 또는 스카이라이트 필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투명 필터만 쓰면 된다. 이러한 유형의 필터를 선택할 때 고려할 점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다.
 
콘트라스트를 개선하고 반사를 줄이도록 다중 코팅 처리된 표면. 최상의 결과물을 얻으려면 필터의 품질이 렌즈 유리의 품질과 대등해야 한다.
 
필터를 장착하는 렌즈 유형에 적합한 두께. 필자는 16-35mm 광각 줌 렌즈를 사용하는데, 렌즈를 최대 광각으로 설정할 때 비네팅이 발생하지 않도록 마운트가 얇은 필터를 사용한다. 다만 70-200mm와 같은 장거리 줌렌즈에서는 필터 마운트 두께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황동 또는 알루미늄 마운트. 이론적으로 황동 마운트는 알루미늄 마운트에 비해 렌즈에서 더 쉽게 분리된다. 일부 사진가들은 필터를 분리하기 위해 필터 렌치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한다. 황동 마운트의 우수성에 대한 확실한 데이터는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황동의 느낌을 더 좋아한다.
 
 
편광 필터
편광 필터의 두 가지 주요 효과는 일부 표면의 반사를 줄이거나 아예 없애는 것, 그리고 파란 하늘색을 어둡게 하는 것이다. 빛의 각도에 따라 앞부분을 회전시켜 편광 효과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편광 필터는 컬러 사진과 흑백 사진에 모두 효과가 있다. 하늘에 극적인 효과를 주고, 물 속의 피사체를 선명하게 표현하고, 풍경 사진의 나뭇잎 채도를 높여준다. 보호 필터와 마찬가지로 다중 코팅과 고품질 마운트로 구성된 제품이 좋다. 편광 필터는 진하기 때문에 보통 2스톱 정도의 노출을 흡수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편광 필터는 상대적으로 비싸므로(72mm 마운트의 경우 최대 250달러) 일단 소유한 렌즈 중 가장 구경이 큰 렌즈에 맞는 크기의 필터를 구하고, 다른 렌즈에 필터를 마운트할 때는 저렴한 스텝 다운 링을 추가로 구매해 사용하는 방법이 좋다. 다만 필자의 경우 자주 사용하는 줌렌즈에 모두 편광 필터를 달아두는 편을 선호한다.
 
 
ND 필터
일반적인 주광에서 조리개 개방 사진을 즐기거나 저속 셔터를 사용하는 사진가에게는 ND 필터가 요긴하다. ND 필터는 기본적으로 단일 농도와 페이더,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ND.3 = 1스톱 노출 보정
ND.6 = 2스톱 노출 보정
ND.9 = 3스톱 노출 보정
ND1.2 = 4스톱 노출 보정

개별적으로 구매하거나 키트로 구매가 가능하다. 키트 가격은 보통 100 ~ 200달러다.
 
두 번째 유형인 가변 중성 농도 필터, 또는 “페이더 ND 필터”는 보통 2 ~ 8스톱 노출 보정 범위에서 자주 사용된다. 필터의 바깥쪽 링을 회전시켜 농도를 선택한다. 페이더의 가격은 저렴하게는 35달러부터 비싼 것은 350달러짜리까지 있다.
 
어떤 필터가 가장 좋을까?
야외 및 행사 사진가라면 현장 작업 시 고품질 보호 필터를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스튜디오 촬영이 대부분이라면 굳이 필터를 덧댈 필요가 없다.
 
편광 필터는 특히 풍경 사진가에게 유용하다. 필자 역시 명암차가 큰 조건에서 반사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카메라 가방에 편광 필터 하나를 챙겨둔다.
 
개방 조리개를 사용해 얕은 심도의 사진 촬영을 즐기거나 부드러운 유수 효과를 위해 셔터 속도를 늦추고 싶다면 ND 필터를 사용하면 된다. 비디오 촬영가들 역시 밝은 조건에서 촬영할 때 심도 조절을 위해 ND 필터를 즐겨 사용한다. 또한 편광 필터는 2스톱 노출을 흡수하므로 필요한 경우 편광 필터를 사용해 센서에 도달하는 빛을 줄일 수도 있다. 


[출처 :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