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ademy III/Thinking

사람이 바뀌지 않는 이유

“ 여러분이 꾸고 있는 큰 꿈을 이루는 것이 쉬울까요? 아니면 매일같이 일일 생활기록표를 꾸준히 적는 게 더 수월할까요 ? ”

답은 굳이 듣지 않아도 명백했다. 물론 후자다. 작은 일도 제대로 못하면서 큰 목표를 세운다는 것은 그야말로 어불성설이다.


아주 작은 기본적인 일도 꾸준히 하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이 바뀌지 않는 첫 번째 이유였다.

바뀌지 않는 두 번째 이유는 습관적인 시간 소모였다. 다들 시간이 없다고 불평을 달고 살지만 막상 매일 하는 일을 꾸준하게 한 달만 적어보면 얼마나 많은 시간들이 무의식 속에서 흔적도 없이 증발하는지 알 수 있다.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보고, TV를 시청하고, 친구들을 만난다.

마지막 이유는 메타인지의 부족이었다. 일일 생활기록표를 꾸준히 적게 되면 메타인지가 높아지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깨닫게 되는 것은 의식적 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생산적인 일을 많이 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고, 또 본인 성장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소모적인 일은 적게 한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많이 한다는 것이었다.

참가한 한 친구는 평소에 자기가 운동을 일주일에 3~4번 정도는 한다고 믿고 있었는데 막상 기록을 적어보니 1~2번 정도였다고 말했다.

또 다른 친구는 일일 생활기록표를 적으면서 자신이 이렇게 웹툰을 많이 보는 줄은 정말 몰랐다고 고백 아닌 고백을 했다.


[출처 : 책 밖으로 나온 《 완벽한 공부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