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Info/Financial Info

인터넷은행에서 세금납부



12월부터 인터넷 은행인 케이뱅크, 카카오뱅크를 통해 서울시 세입금을 납부할 수 있다


12월 1일부터 인터넷은행 케이뱅크은행과 카카오뱅크를 통해 서울시 지방세, 상하수도요금을 낼 수 있다.


그 동안 서울시 세입금 수납은 22개 시중은행과 13개 카드사를 통해서만 가능하였다.


하지만 인터넷은행 이용자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서울시는 11월 23일 ‘서울시·인터넷은행·시금고간 수납대행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번에 새로 추가된 케이뱅크은행과 카카오뱅크는 2017년 설립되었으며, 대면창구 없이 인터넷과 모바일 앱을 통해 운영된다.


납부 가능한 세입금은 취득세·지방소득세·재산세·자동차세·주민세·등록면허세 등 지방세와 상하수도요금·과태료(주정차위반 등)·과징금 등 세외수입이다.





카카오뱅크 또는 K뱅크로 서울시 세입금을 납부하는 방법


세입금 납부를 위해서는 서울시 인터넷 납부시스템(ETAX)에 접속하여 납부대상을 조회한 후 케이뱅크은행 또는 카카오뱅크를 선택하면 된다.


또한 케이뱅크은행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에서도 서울시 지방세, 세외수입을 조회‧납부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에서는 스마트폰 앱 납부 서비스를 추후 제공할 예정이다.


조조익 서울시 세무과장은 “인터넷을 이용한 세입금 납부는 전체 64.5%로 매년 증가 추세”라며 “앞으로도 신설된 은행, 카드사와 신속하게 수납대행 계약을 체결하여 서울시민의 납부편의를 적극 지원 하겠다”라고 밝혔다.



○ 서울시 인터넷 납부시스템 : etax.seoul.go.kr



[출처 :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1128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