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ademy I/Windows

[Windows10]다이렉트X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 지원 관계

다이렉트x는 상위버전이 무조건 하위버전을 지원합니다.

다이렉트x 10을 쓰는 os도, 11을 쓰는 os도, 12를 쓰는 os도 하위버전인 9와 8까지 지원합니다.

다이렉트x 12를 사용하는 윈도우10을 사용하는데, 그래픽카드가 12를 지원 안한다고 해서 구동이 안되진 않습니다.  그냥 아무 os나 깔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DirectX는 하드웨어 지원 사양과 운영체제 지원 사양이 있습니다.

하드웨어 지원 사양은 그래픽 카드 등의 장치가 지원하는 사양이고 운영체제 지원 사양은 윈도우즈기 지원가능한 Direct 버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DirectX 11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를 사용해도 윈도우즈 xp를 사용하면 DirectX 9.0c까지의 기능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 DirectX 10까지만 지원하는 그랴픽카드를 윈도우즈 10에서 사용하면 운영체제는 DirectX 12까지 지원하지만 그래픽카드가 10까지의 기능밖에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그 이상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거나 아에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운영채재의 DirectX의 버전은 사용자가 어떻게 하는게 아니리 이제는 운영체제인 윈도우즈의 버전을 따라가는 것이므로 변경하는 것은 안되며, 운영체제 자체도 기본 환경에서 DirectX를 사용하게 되므로 억지로 변경할 수도 없습니다.

반면 그래픽 카드 등의 하드웨어 DirectX 버전은 그래픽 카드를 바꾸는 것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DirectX 11.1이었다면 그건 이전에는 윈도우즈 7을 사용하였기 떄문입니다. 윈도우즈 7의 운영체제 지원 DirectX는 .11.1이기 때문입니다.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 것은 그랴픽 드라이버의 문제와 호환성 문제 둘 다 확인해야 하는 문제인데, 일반적으로 윈도우즈 7에서 잘 되던 게임은 10에서도 잘 됩니다. 국내 온라인 게임은 가끔 지원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건 주로 런저문제가 큽니다.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할 떄 자신의 윈도우즈 버전과 아키택처(32비트인지 64비트인지)를 잘 확인하고 받아야 하며, 자신의 그래픽카드 종류도 정확히 알고 설치해야 합니다.

3dp chip을 사용해 다운 받는 경우는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그리고 운영체제 종류만 잘 확인하고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