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Info/Trip

Octopus Card, AEL, Tram, Peak Tram

* 옥토퍼스 카드(Octopus Card) ~ 홍콩에 며칠머무를 여행객들을 위한 충전식 카드로 MTR은 물론 버스, 피크트램,과 스타페리까지 거의 모든 교통수단(택시는 제외)을 이용할 수 있다. 또 이 카드로는 상점(세븐일레븐 등), 패스트푸드 식당과 음료판매기 이용도 가능하다.

여행이 끝나면 나머지 금액과 보증금 50HK$를 환불받을 수 있다. 

카드의 잔액은 각 지하철역마다 기계가 있어 충전도 가능. 공항에서도 구입가능합니다.

 

 



옥토퍼스 카드 종류는 여러가지이다.
위 이미지의 옥토퍼스 카드들이 일반적인 카드들이다.

보증금은 모두 HK$ 50로 동일하다.
그러나, 초기 충전 금액이 종류별로 다르다.
성인은  HK$100, 어린이 HK$20, 노인 HK$20 이다.

그래서 성인의 경우 처음에 HK$ 150이 필요하다.
보증금과 잔액은 나중에 환불 받을 수 있다. 보증금 HK$50와 잔액에서 수수료 HK$9을 떼고 준다.


 

* 관광객 1일 지하철 패스 ~ 하루동안 무제한 지하철 이용, 지하철역 안내센터에서 구입가능, 가격은 50HK$

 

 

* 공항고속전철(AEL) 옥토퍼스 3일 패스

ㅡ 300HK$ 패스 ~ AEL(편도 2회) + 무제한 지하철 탑승 + 20HK$ 상당의  대중교통 탑승 ==> 추천

ㅡ 220HK$ 패스 ~ AEL(편도 1회) + 무제한 지하철 탑승 + 20HK$ 상당의  대중교통 탑승

 

 

 

AEL은 Airpoort Express Line의 약자로 공항 고속 전철을 말합니다.

홍콩첵랍콕공항-칭이-구룡-홍콩역까지 24분에 가는 고속전철입니다.

버스로는 50분~1시간 정도(교통체증이 없을때) 걸림.

 

 

에어포트 익스프레스는 시간은 빨리 가지만 지하로 가는 노선이 있어서 시내로 들어가면서 홍콩을 구경하는 맛이 없지요. 요금도 버스의 두 배이구요.

2층 버스 앞자리에서 컨테이너 항을 구경하면서 들어가는 맛도 좋거든요. 호텔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대단히 막히는 지역만 아니라면 시간도 30분 정도 차이날 겁니다. 어차피 익스프레스는 구룡역, 홍콩역에 내려서 바로 역에 있는 호텔이 아니라면(대단히 비쌈) 다시 택시나 버스로 이동하셔야 할 겁니다. 역에서 호텔로 데려다주는 무료 셔틀버스가 있긴 한데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역에 가서 알아보셔야 할거에요.

 


옥토퍼스카드는 1인당 1장입니다. 2장 구입하셔야 합니다. 귀국시에 환불하면 손해나지 않습니다.

그냥 옥토퍼스카드를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1. 트램 ~ 은 교통수단 이라던데.. 정확히.. 뭔가요?

    옥스퍼스? 는 우리나라 하나로 카드 같은건가요? 어디서 구매가능한가요?

 

* 트램(tram) ~ 노면전차(도로상의 일부에 부설한 레일 위를 주행하는 전차)를 말합니다.

홍콩섬북쪽에서 운행하며 200~300m 간격의 정류장마다 모두 선다.

속도가 버스보다는 느리지만 관광객에게는 오히려 트램의 운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거스름돈을 주지 않으므로 잔돈을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버스와 달리 내릴 때 요금을 지불한다. 구간에 상관없이 2HK$.

 

피크트램(peak tram) 홍콩의 명물로 빅토리아 피크까지 올라가는 가장 빠른 교통수단으로 총길이 386미터를 5분동안 오르내리며 홍콩섬과 빅토리아항구 그리고 구룡반도까지의 환상적인 풍경을 볼 수 있다.
2대가 왕복 운행하는 피크트램은 약 1백여년전에 설치되었는데 지금은 가장
현대화되고 자동화된 전차 교통수단으로 정평이 나있다.

운행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2시까지 운행되고 있으며,
요금은 편도 HK$20.이며 왕복은 HK$30.이다

가는방법은 센트럴 스타페리 선착장앞 광장에서 오전 10부터 오후 11:45분까지
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약 15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피크트램은 홍콩의 야경이 아름답게 펼쳐지는 저녁에 이용해야 제맛을 느낄 수 있다.
ㅡ운행시간 : 매일 07:00~12:00, 매 15분마다 출발
ㅡ요금 : 편도 : 어른 $20, 아이 $6 (3-12세 사이) 단, 왕복 : 어른 $30, 아이 $9 (3-12세 사이)

<강추> 빅토리아 피크를 올라갈 땐 피크트램을 타고, 내려올 땐 버스(홍콩의 버스는 2층임)를 타고 내려온다(특히 내리막길에 고부랑길이니 버스 2층 맨 앞자리에 앉으면 스릴 만점~ㅋ, 노약자는 비추).

 

 

 

 

 

제가 워낙 시간이 안나서 미안압니다. 일정은 아래 참조하셔서 다니시길 바랍니다.

마카오는 시간상 생략하심이 좋을듯... 마카오를 가면 그시간 만큼 홍콩구경을 못하니까요.  

저는 4박5일 이상 아니면 권하지 않습니다.

 

< 1일째 >

* 호텔체크인 -> 카우롱공원 -> 하버시티  -> 시계탑 -> 스타의거리 -> 시계탑인근
// 하버시티 - 나단로드에서 허유산 망고쥬스와 비첸향육포, 크리스탈 제이드가든에서 딤섬먹기
스타의거리~시계탑인근 : 심포니 오브 라이트 감상 (20시)

 

*** 하버시티 Harbour City ***
아시아 최대규모로 700개가 넘는 매장이 입점해 있다. 여러 군데 다니기 힘들다면 하버시티 한 곳만 제대로 둘러봐도 모자람이 없다. 캔톤 거리에서 남북으로 뻗어 있고, 각각의 빌딩이 서로 연결돼 있다. 워낙 큰 규모라 입구에서 쇼핑몰 지도를 챙겨 원하는 매장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동하는 편이 좋다. 지하 1층에는 글로벌 캐릭터인 미키마우스, 영국 아기용품 내추럴 퓨어스트, 본 유아용품 브랜드인 허니베리 등 어린이 상점이 40여 개나 된다.
위치 MTR 침사추이역 A1출구 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9시(매장마다 조금씩 다름)
문의 852-2118-8666, www.harbourcity.com.hk


 

* 침사추이역 -> 몽콕역으로 이동 (빨간색 MTR이용) ->D3출구
// 레이디스마켓, 템플스트리트 야시장 구경 (흥정은필수)

 

* 너츠포드테라스 (B1출구 ->나단로드에서킴벌리로드 끝에서 올라감)

// 너츠포드테라스 - 유럽식바, 레스토랑이있는 노천카페, 파파라치 피자집
너츠포드테라스는 침사추이 B1출구로 나와 나단로드에서 북쪽으로 가다보면 호텔미라다를 끼고 킴블리로드에서 우회전하여 가다보면 왼쪽에 너츠포드테라스를 가는 계단과 에스켈레이터가 나옵니다. 걸어서 7~10분 정도 소요.

 

 

< 2일째 >
* 침사추이에서 스타페리탑승 (진행방향 왼쪽에 있을것)

-> 페리터미널 근처에서 629번 2층버스탑승 -> 오션파크 후문하차
(정문으로 나와 스탠리로 이동예정, 혹은 그반대)

==>케이블카도 타고, 판다도 봐주고..수족관도 보고..쇼도 관람하고..
시설은 후졌지만, 나름 재밌는 그곳…오션파크 투어~
//오션파크는 다 비싸니, 왠만한 지출은 삼갈것
오션파크 정문에서 주차장을 가로질러 작은문으로 나감->도로를 끝까지 건넘->왼쪽버스정류장에서 스탠리/리펄스베이행 버스 탑승(아무거나)

 

* 오션파크 ~ 센터럴 스타페리 선착장 7번 부두앞에서 오션파크행 629번 버스를 타고 종점하차((09:35~10:55시, 20~25분 정도, HK$10.60))

[또는 MTR 어드미럴티역 B출구로 나가 왼쪽의 버스정류장에서 오션파크행 629번 버스를 타고 종점하차(09~16시, 20~25분 정도, HK$10.60)]

 

오션파크행 629번 종점이 후문인데 볼거리와 놀거리는 테마존이 몰려있는 후문에 몰려있음. 후문에서 구경한 후 정문쪽으로 이동하는것이 좋을듯. 규모가 있으니 입구에서 안내팜플랫은 꼭 챙기세요. (개장시간 10시~18시)

 

 

* 리펄스베이 - 편의시설무료(수영도무료), 탄하우사원(장수교, 인연석)
-> 스텐리마켓 ->머리하우스 등등
// 루씨즈-프렌치레스토랑, 와일드파이어-피자

 

* 스탠리에서 미니버스로 40분 소요(안내방송없음, 알아서 내려야함)
빅토리아공원 -> 잡화쇼핑(이케아,프랑프랑 등) -> 패션쇼핑(패션워크,타임즈스퀘어)
//크 리스탈제이드(완탕면,소룡포)

 

* 센트럴에서 15C 오픈버스나, 택시이용 (코즈웨이베이->센트럴 3정거장)
피크트램 이용하여 피크타워 -> 마담투소박물관
-> 야경구경 -> 롼콰이퐁
// 피크트램- 상행:오른쪽창가, 하행:왼쪽창가 (피크트램 줄이 심하게 김)
마담투소박물관-유명인 모형
롼콰이퐁-5시~9시 해피아워(맥주저렴), Dragon-I (유명한바)

 

 

< 3일째> 

* 호텔체크아웃 -> 웨스턴마켓 -> 캣스트리트-> 헐리우드로드-> 미드레벨에스컬레이터(C출구)
-> 소호거리 -> 센터럴에서 IFC몰, 코즈웨이베이에 쇼핑 -> 공항
// NHA TRANG - 미드레벨에스컬레이터 왼쪽에 키티상점보이면 하차 (쌀국수, pandan leaf wrapped beef)
타이청베이커리- 에그타르트(1개3.8HKS)

IFC몰-기화병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