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Info/Health

비타민C에 대한 공부(효과, 섭취방법, 메가도스, 메가도즈)

비타민 C: L-아스코르브산(L-ascorbic acid, Asc)

거의 모든 과일과 채소에 들어있는 비타민의 중의 하나이자 외부에서 섭취해야하는 필수 비타민 중 하나다. 결핍된다면 흔하게 알고 있는 괴혈병의 원인이된다. 육식 동물은 비타민C 합성 효소를 이용해서 체내에서 합성하지만, 합성하지 못하는 동물인 인간, 영장류, 박쥐는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동물이 세균에 감염되면 혈액, 소변, 기관에 있는 비타민C의 수치가 급격하게 낮아지고, 감염된 자리에 모여든 백혈구에 의해 비타민C가 사용된다. 비타민C는 백혈구가 세균을 소화할 때 자신이 소화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이 때 사용되어 부족한 비타민C는 동물의 체내에서 합성해 정상 수치를 회복하지만 인간, 영장류, 박쥐는 합성이 불가하여 평소 비타민C가 부족하면 감염 질환에 쉽게 걸리는 것이다. 편도선염과 같은 감염질환으로 몸이 자주 아프다면 비타민C 섭취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한 달에 두 번까지도 편도선염에 시달렸는데, 섭취 후 편도선염이 걸리지 않는다. 수술했으면 괜히 돈만 날릴뻔 했다. (본인이 몸소 체험)


알려진 효과

1. 항암* - 정맥 주사 시 체내 과산화수소의 농도가 올라가 난소암 조직의 생장이 억제, 사멸했다. 하지만 전립선암, 폐암에서는 암세포를 죽이지 못했다. 암의 종류에 따라 결과가 달라서 항암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섭취 하는 것이 난소암이라도 막을 수 있다는 것은 변함이 없다.

2. 동맥경화 예방

3. 류머티즘 예방

4. 면역 체계 강화* - 실제로 감기 걸린 기간이 줄어드는 결과가 성인과 유아에서 모두 있음.

5. 위/십이장궤양의 원인인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번식 억제

6. 노인의 인지 능력과 기억력 유지

7. 알츠하이머 예방

8. 항산화 효과* - 과산화 물질, 반응성 산소화합물을 제거

9. 프로스타글란딘 생성 증가

10. LDL 콜레스테롤 감소

11. 혈당이 호전되지는 않으나 세포내 소프비톨 농도 정상으로 회복하여 당뇨 합병증 예방

12. 콜라겐 형성

13. 도파민 합성

14. 노프에피네프린 합성

15. 트립토판 합성

16. 카르니틴 합성

17. 스테로이드 합성

18. 철흡수

19. 상처회복

20. 엽산, 아미노산, 뉴클레오티드, 콜레스테롤, 포도당 대사 관여

21. 세르토닌 생산

22. 노르아드레날린 생산

23. 혈청 콜레스테롤 강하 효과

24. 관상심장 질환 이환율 감소

25. 피부미백* - 멜라닌 색소 증가 억제(주근깨, 기미 완화)

26. 다이어트 효과* - 식이섬유와 먹을 시 효과 극대화

27. 인터페론 생산을 증가*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초기 감염 시 면역 효과, 감기 예방과 감기 증상 호전에 효과

28. 체내에 쌓인 납과 수은을 배출하는 효과


비타민C 메가도스란? 메가도스는 건강을 단기간 개선할 목적으로 기준 용량의 수십배를 초과하여 먹는 것



섭취 방법

비타민C는 약 70도 이상의 열을 가하면 5각형 구조가 깨져 파괴된다. 따라서 신선한 채소/과일을 가열하지 않고 날것으로 먹어야 좋다.

영양제로 섭취 시 비타민 C는 물에 녹으면 강한 산성을 띈다. 따라서 반드시 식사 중간이나 직후에 먹는 것이 좋다. 섭취 후 3시간 후에 가장 농도가 피크를 치며, 6시간 후에는 사라지기 때문에 6시간마다 나눠 먹으며 계속 혈중 농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비타민C 영양제의 종류는 크게 알약과 가루로 나눌 수 있으며 선택하여 섭취하면 된다.


영양제 형태

1. 알약타입

알약타입에는 스테아린산 마그네슘이 포함된다. 비타민C 알약을 기계로 만들 때 묻어나지 않도록 섞는 윤활제와 같은 물질이다. 한 알에 10% 정도를 넣는데, 그렇게 된다면 비타민C 1000mg 태블릿 안에 100mg 정도의 고형제가 들어가게 된다. 장기 복용 시 면역 체계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니 메가도스를 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주의해야한다. 장점은 역시 복용과 휴대가 쉽다는 것이다.

a. 정제/테블렛 - 부형제/고형제가 들어있어 다량 복용 시 문제가 있을 수 있다.

b. 캅셀/캡슐 - 캡슐 안에 비타민C 가루가 들어있음.

c. 리포조말 - 인지질로 비타민C를 감싸서 흡수가 잘되나, 가격이 비싸다.

2. 가루(파우더)타입

가루(파우더)타입의 장점은 고형제/부형제와 같은 것이 없이 순수한 비타민C를 바로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알약보다 휴대와 섭취가 불편한 것은 사실이다.

a. 울트라파인: 초미세입자, 크리스탈의 1/3 크기

b. 파인: 미세입자 - 가장 무난하다

c. 크리스탈: 설탕같은 크기의 입자


섭취 권장량

나라마다 비타민 C 1일 권장 섭취량을 다르게 정하고 있다.

1. 세계보건기구: 성인 하루 45mg, 임신 여성 55mg, 수유 여성 70mg

2. 미국: 성인 남성 90mg, 성인 여성 75mg, 임신 여성 85mg, 수유 여성 120mg, 노인 120mg

3. 우리나라: 성인 100mg

4. 메가도스를 하는 경우 하루 3000mg~9000mg까지 권장하며, 차차 용량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다.


섭취 시 주의사항/요령

1. 가루나 알약의 색상이 누렇게 된다면 버려야한다. 산화되지 않은 비타민C는 백색이다.

2. 가루의 경우 최대한 치아에 닿지 않도록 하면서 섭취한다. 섭휘 후 물로 입을 꼭 행군다.

3. 먹고나서 눕지 않는다. 누을 경우 식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특히 가루의 경우 더 하다.

4. 가루의 경우 물에 타먹으면 물 전체가 산성이 되어서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물을 먼저 머금고 입을 벌린 뒤, 스푼으로 가루를 떠서 입에 털어준다음 재빠르게 삼키는 것을 추천한다. 물에 타먹고 싶을 경우 빨대를 쓰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부작용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과도한 용량을 복용해도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다른 지용성 비타민과 다르게 매우 안전하다. 지용성 비타민은 과량 복용 및 축적 시 부작용이 심각하다. 비타민C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나 일부 부작용이 있다는 얘기도 있으니 적어본다.

1. 신장 결석을 유발한다는 얘기가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2. 메가도스를 했을 때 몸의 산도가 올라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3. 메가도스를 했을 때 설사가 나올 수 있다. 적응되면 사라진다.


구매 포인트(생산국)

중국산과 영국산이 있다. 현재 영국산 비타민C는 중국산에 비해 약 4배가량 더 비싸다. 하지만 영국산 비타민C는 ‘Quali-C’라는 자체 품질 인증을 하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믿을 수 있다고 한다.




[출처 : https://blog.naver.com/idgaa/221720442335]

'News & Info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쇠예방 7대 수칙  (0) 2020.07.02
[건강]34·60·78살..인간은 세 번 늙는다  (0) 2020.03.23
비타민 복용법  (0) 2020.03.23
내전과 외전  (0) 2020.03.18
청국장 & 유산균  (0) 2019.11.11
수용성 비타민 요약  (0) 2019.11.11
지용성 비타민 요약  (0) 2019.11.11
인체 에너지 이용  (0) 2019.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