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Info/Health

근육량의 변화로 착각하는 경우

보통 사람들을 다이어트때나 혹은 운동직후에 근육 무게변화를 근육량의 변화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몇가지 예를들어서 이해를돕도록해보겠습니다


1--먹은건 그대로인대 운동을시작후 근육약이 갑자기 늘었다 혹은 줄었다?

근육의 수분이 적었던사람은 근육무게가 늘고

근육의 글리코겐에 꽉차있었던사람은 근육무게가 줄어듭니다


2--운동을 몇일쉬었는데 근육이 심하게 늘었다?? 혹은 줄었다??

글리코겐이 고갈상태였는데 에너지 여유분이생겨서 근육무게가늘었다

근육이 잠시 경계를 풀고 수분을 배출시켜 무게가 줄었다


3--식사량을 늘렸는데 체중이 변화가없다?? 혹은 너무 많이 갑자기 늘었다??

근육의 글리코겐은 충분했고 이에따라 대사량을 늘렸다

근육의 클리코겐이 고갈되어서 글리코겐보충으로 무게가 늘었다


4--식사량을 줄이고 운동을하는데 체중이 늘었다 줄었다 그대로다??

운동으로인한 근육무게증가가 체징방감소속도보다 빠르다 >>>체중증가

운동으로인한 근육무게증가가 체지방감소속도보다 느리다>>>체중감소

운동으로인한 근육무게증가가 체지방감소속도와 같다>>>체중유지


5-- 갑자기 너무많은 근육량증가와 힘이 증가되었다??

근육량이 증가된이유는 몸에 수분이 충분히 저장되어서

무게가 갑자기늘어난경우는 그동작에 근신경이 적응이되어서입니다


너무 김빠지는 이야기만했나요?

운동과 체성분변화는 단시간에는 이루어지기힘듭니다

수분은 하루에도 10키로이상 오르락내라락하는것도 가능하지만

체지방혹은 진짜 골격근육은 단번에 몇키로씩 변화하지않습니다

지방도 한번에만들어지기에는 한계가있고 근육은 천천히 형성되기때문에

근육이 눈에띄게 증가되려면 최소 1~2달은 걸립니다


[출처] 근육량 무게 근육증가? 수분의 증가?|작성자 이코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