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Info/Financial Info

금융상품 온라인 비교 100% 활용법

◇ '금융상품한눈에'·'보험다모아'

금융상품한눈에(http://finlife.fss.or.kr) 홈페이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사이트엔 은행과 저축은행, 보험사 등 거의 모든 금융회사의 상품을 모아놨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신용대출 은행 상품을 살펴보면요. 대출종류를 일반신용대출로 선택해봤더니 은행별로 신용등급에 따른 대출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다모아(http://www.e-insmarket.or.kr)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겐 어렵게 느껴지는 보험 상품을 가격순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자동차보험을 예로 들면, 차종과 가입연령, 가입경력, 연령특약, 운전자 범위, 성별, 담보 등의 항목을 선택한 뒤 각 사의 상품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 계좌·잔액·포인트 확인도 온라인으로

소비자의 은행 계좌에 설정된 자동이체 정보를 활용한 페이인포(https://www.payinfo.or.kr)가 있습니다. 은행별로 흩어져 있던 자동이체 정보를 조회·변경·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달 26일부터는 은행 각 지점과 자체 인터넷 사이트에서 자동이체 계좌 변경을 할 수 있으니, 편하게 나의 돈 흐름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페이인포를 확대·개편해, 잊힌 은행 계좌를 인터넷에서 조회하고 해지할 수 있는 일명 어카운트 인포(Account info)도 올해 안에 시행하겠다는 계획도 내놨습니다. 은행 계좌의 계좌번호와 이용 상태 등을 조회하고, 잔액을 본인 명의의 다른 계좌로 이체할 수도 있습니다. 잔액이 없으면 은행 방문 없이 해지하면 됩니다.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http://www.sleepmoney.or.kr)에서 잠자는 돈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선 본인이 찾아가지 않은 예금이나 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카드사에 쌓인 포인트와 소멸 기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시스템(http://www.cardpoint.or.kr)도 유용합니다.



온라인 車 보험료 비슷, 그래도 싼 것부터

금융당국이 추진해 내놓은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http://www.e-insmarket.or.kr)'를 통해 가입할 수 있는 상품부터 보자.

기존에는 삼성화재에만 있던 온라인 전용 차 보험 상품을 현대해상과 KB손보, 메리츠화재, 롯데손보 등 여러 보험사가 속속 내놨다. 설계사 등을 통해 가입하는 상품보다 15%가량 저렴한 게 특징이다.

싸다고 해서 보장 범위나 서비스가 다르지 않다. 판매 비용을 줄인 만큼만 싸게 내놓은 상품이다.




[출처 : http://www.bizwatch.co.kr/pages/view.php?uid=20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