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n Production이란?
작업 공정 혁신을 통해 비용은 줄이고 생산성은 높이는 것을 말한다. 즉 숙련된 기술자들의 편성과 자동화 기계의 사용으로 적정량의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이는 일본의 ‘도요타자동차’가 창안한 생산방식으로서 기존의 수공업적 생산방식에서 나타나는 원가상승 및 대량 생산 문제의 대안이다.
※ 도요타 생산방식의 추진방법
제 1단계 ) 5S ( 정리, 정돈, 청결, 청소, 습관)
제 2단계 ) 눈으로 보는 관리
제 3단계 ) 3不 추방운동 ( 불필요, 불합리, 불균일)
- 불필요 : 부가가치를 높이지 않는 동작이나 작업
- 불합리 : 피로의 원인이 되는 작업
- 불균일 : 리듬을 깨는 것
ex)
자제나 공구의 위치가 수시로 바뀌는 것.
방향이 자주 바뀜
운반횟수를 줄이기 위해 운반대를 크게 하는 것
발전이나 정지의 시간
부품을 포장하고 풀어내는 것
고가제품이라도 사용할 수 없는 것
모양이 다른 부품을 달리 사용하는 것
재고를 많이 유지
무거운 물건의 수직이동
제 4단계 ) 품질 안정화 운동
제 5단계 ) 자재발주 및 입고 합리화
제 6단계 ) 간판방식
: 전공정에 대해 부품의 공급을 재촉하기 위해 부품명,수량을 적은 간판을 건네면 그것이 지시서가 되어 전공정은 그만큼의 물건을 생산하고 반입한다. 그이상도 그 이하도 없다. JIT 생산실현의 한 방법으로 과다 생산의 낭비를 방지할 수 있고 동시에 눈으로 보는 관리를 가능하기 하는 관리 방법이다. 간판에는 생산지시와 운반지시의 역할이 있다
** 3不의 정의 **
※ C-50운동 (Challenge-50)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가 회사의 위기를 맞아 펼쳤던 경비절감의 사무혁신운동. C는 도전(challenge)이고, 그 내용은 누구나 잘 알면서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세 가지의 사무혁신
① 모든 일의 리드 타임(lead time)을 50% 줄이는 것
② 모든 서류를 50% 줄이는 것
③ 모든 회의를 50% 줄이는 것
※ 도요타의 새로운 5W 1H
: Why? Why? Why? Why? How?
: 다섯 번 ‘왜(Why)’를 말하고 문제의 진짜 원인을 찾아내라는 방식이다. 기계나 라
인에 문제나 사고가 생겼을 경우 아예 기계나 라인을 멈추고 그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내는 작업을 한다. 근본원인을 찾으면 올바른 해결책(How)을 세울 수 있기 때
문이다. 이것이 도요타의 현지현물주의다.
가령, 도요타자동차 공장에는 라인을 일시적으로 멈추는 ‘끈’이 있다. 문제가 발생하
면 끈을 당겨 라인을 멈추게 한다. 문제의 원인을 밝혀내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 넘
어갈 수 없다는 강력한 실천이다.
ex) 기계가 왜 멈췄는가? - 스위치가 작동이 안되서 그렇다.
왜 스위치가 작동이 안되었는가? - 스위치가 고장났다.
왜 스위치가 고장이 났는가? - 스위치 박스에 기름이 들어가서 그렇다.
왜 기름이 들어갔는가? - 파이프가 터져서 그렇다.
왜 파이프가 터졌는가? -
어떻게 파이프가 터졌는데 기름이 들어가는가? - 스위치위에 파이브가 있다.
==> 파이프의 위치조정
'Academy II > TOC'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S(Advanced Planning & Scheduling) 이란? (0) | 2013.05.20 |
---|---|
프로세스 혁신의 핵심 포인트 총정리 (0) | 2013.05.20 |
소식지 발송 작업의 예로 배우는 프로세스 설계와 혁신 [3] (0) | 2013.05.20 |
소식지 발송 작업의 예로 배우는 프로세스 설계와 혁신 [2] (0) | 2013.05.20 |
소식지 발송 작업의 예로 배우는 프로세스 설계와 혁신 [1] (0) | 2013.05.20 |
TOC를 포함한 프로세스 혁신 방법은 생산 외에도 모든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0) | 2013.05.20 |
DBR(Drum-Buffer-Rope) :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TOC의 핵심 개념 (0) | 2013.05.20 |
Throughput을 높이고 묶인 자산 규모와 운영비용 낭비를 최소화하라 (0) | 2013.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