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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 Info/Swimming

배영 Backstroke

1. 배영의 원리


①자동차, 배, 또는 비행기가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롤링>이라고 한다.


②배영의 주된 추진력은 <동체의 롤링 : long-axis rotation (장축 회전)>에 의존한다.

※스트록과 킥은 동체의 롤링을 위한 보조 추진력이며, 또한 동체의 롤링에 의해 스트록과 킥이 발생한다 


③롤링시에는 체중이동을 하게 되는데, 중력에 의한 위치에너지(mgh)를 이용하여 높은쪽(현위치)에 있는 신체 부분을 낮은 쪽(기준점)으로 이동시키면 동체의 추진력이 발생하게 되어 작은 힘(Effortless Power)으로도 커다란 힘을 낼 수 있다. 





2. 배영의 구간별 자세


①롤링 시점

배영에서는 스트록 시작시 손이 동체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팔 동작시 어깨에 영향을 주지 않아 동체는 거의 회전하지 않는다. 그러나 엉덩이 쪽으로 갈수록 팔이 펴지므로 손이 동체 중심선으로 가까워져 동체는 회전하려 한다. 따라서 배영에서는 어깨가 영향을 받는 엉덩이 부근에서 롤링을 실시해야 하며, 자유형대비 스트록 뒤 구간에서 롤링이라는 고개를 넘게 된다.(그림1)


※ 이것이 수영전문가들이 말하는, 배영이 롤링자세에서 가장 안정적이므로 최대한 이미 롤링 되어진 자세를 유지하여야 한다는 근거이다



이를 위해서, 자유형과 반대로 스트록의 완료시점 즉 Push 지점인 엉덩이 부근에서 롤링이 되어야 하므로 리커버리 팔이 전방으로 가는 것을 늦춰 두 팔이 동시에 머리 앞에 있게 해서는 안된다. 만일 리커버리 팔이 미리 전방으로 간다면 리커버리 팔이 중심축이 되어 스트록 시작과 함께 롤링이 강행되므로 Push 이전에 롤링이 완료 되어 배영원리에 위배되며 다분히 비효율적이다.(배영에서는 이미 롤링된 상태를 가능한 오래 유지하는게 효율적이다) 


 


※ 자유형 대비 리커버리 팔이 전방에 도달하는 시간이 늦춰져 두 팔이 동시에 같은 영역에 존재하지 않으므로 두 팔이 동체 중심축과 수직인 면과 대칭으로 동작하게 된다 (자유형은 비대칭으로 동작함) 



>>>>>>>>>작성중<<<<<<<<<

③호흡

④킥

⑤롤링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