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Info/Swimming

스마트스위밍(Smart Swimming) - 4. 스크류동작(Screw Motion)

4. 스크류동작(Screw Motion)


어깨와 허리로 스크류 운동을 하여 추진력을 내고, 고속 단계에 들어가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으로 롤링이 중요하다는 말과 관련이 있습니다. 스크류 동작은 롤링을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한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Motion                                                                Screw

[Screw Motion 이미지1]


[Screw Motion 이미지2]


실제 방법은 단순하여, 먼저 어깨를 회전시키고, 그것보다 조금 늦게 허리를 회전시키는 「왕복회전운동」이 됩니다.

 

위 그림은 1스트로크=0.9초에 헤엄치는 경우의 스크류 동작의 움직임입니다.

 



위 그림은 1스트로크=0.65초에 헤엄치는 경우의 스크류 동작의 움직임입니다.

 


위 그림은 1스트로크=1.30초에 헤엄치는 경우의 스크류 동작의 움직임입니다.

 

 

각도는 45도 이상 기울입니다. 위의 그림은 55도로 되어 있습니다.

몸 자체가 물을 후방으로 누르기 때문에, 추진력이 나오는 것과 동시에, 액티브 드래그의 원리로 저항이 감소하여 고속 모드에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특히, 가라앉는 단계로부터 상승 단계에 걸쳐 ”슬립 현상”이 일어나면 물의 저항이 사라져 앞부분에 생기는 물의 빈틈으로 빨려 들여갑니다. 
어깨와 허리와 팔의 콤비네이션이 어려울 것 같아 보입니다만, 육상에서 콤비네이션 연습을 통해 간단히 익힐 수 있습니다. 

 

【참고 1】액티브 드래그
수중 동물의 상당수는 「몸」자체가 추진력을 내기 위해서, 몸의 측면의 물을 빠르게 뒤로 보내서, 몸 앞의 수압이 감소하고, 압력 저항이 작아집니다. 이 저항을 액티브 드래그(능동적 저항:헤엄치고 있을 때의 저항)라고 합니다. 스크류 동작은 수중 동물과 같이 「몸」자체가 추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저항이 작아집니다. 죽은 물고기나 모형의 물고기의 경우는, 몸 앞의 수압이 높아져 압력 저항이 커집니다. 이 저항을 패시브 드래그(수동적 저항)라고 합니다.

 

【참고 2】슬립 현상
스크류동작이 작용하면 슬립 현상이라고 해서, 경사면을 미끄러지며 물의 빈틈으로 빨려 들여가는, 별차원으로 가는 기분이 듭니다. 빨려 들여간 다음 순간에는, 뒤바뀐 힘의 가속 효과로 인해서, 그대로 앞 방향으로 끌려가 가속 상승해 갈 것입니다. 이 것은 매우 특이한 느낌으로 체험해 보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ncaving/60115844201]